전세 대출 갈아탈 시기일까? 2024년 새로운 보금자리론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 움쿰

전세 대출 갈아탈 시기일까? 2024년 새로운 보금자리론

by 제이제이지나 2024. 2. 1.
반응형

요즘 같은 고금리 상황에서는 대출이자가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현재 전세 및 월세 대출이 있는 분이라면 전세대출 갈아타기를 알아보는 것을 어떨까요? 서민과 실수요자에게 혜택이 더 집중될 수 있도록 '특례보금자리론'이 서민과 실수요자에게 혜택이 더 집중될 수 있도록 '보금자리론'으로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오늘은 2024년 1월 30일부터 시작된 온라인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지원요건과 우대금리,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지원요건

 

지난해 출시된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소득요건과 주택 가액 등 조건은 더욱 높아졌지만 기본적으로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이거나  주택 가격이 6억 원 이하인 경우 보금자리론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자녀 가구의 경우 자녀수에 따라 소득 요건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또한 전세사기 피해자인 경우 소득 제한이 없고 구매하고자 하는 주택 가액은 9억 원 이하인 경우 보금자리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신혼부부 1자녀 2자녀 3자녀 전세사기 피해자
소득 7천만원 8.5천만원 8천만원 9천만원 1억원 제한없음
주택가격 6억원 6억원 6억원 6억원 6억원 9억원
대출한도 3.6억원 3.6억원 3.6억원 3.6억원 4억원 4억원
LTV 70%  

 

 

유의사항

현재 전세나 월세 대출이 있는 분들은 1월 30일부터 신청이 가능한 보금자리론을 살펴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파트뿐 아니라 오피스텔, 빌라, 단독주택 등 모든 주택에 해당합니다. 단, 이자를 줄이는 대신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갈아타기 가능한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나 주택도시보증공사, SGI 서울보증의 보증서를 담보로 한 전세 또는 월세 대출

- 전세대출 받은 뒤 3개월, 전체 계약 기간의 절반이 지나기 전까지만 서비스 신청 가능합니다.

- 계약을 갱시하는 경우, 기존 계약 만기 2달 전~ 만기 15일 전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액 내로 가능합니다.

- 갈아타기 신청을 한번 했다면 6개월이 지나야 다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2023년 1월 이후 출생한 아이가 있는 가구라면 금리가 1%대인 신생아 특례대출이 더 유리합니다.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대출금리는 기존보다 3.0% 포인트 낮은 연 4.2~ 4.5% 수준입니다. 사회배려층은 대출금리가 3%대로 낮아집니다. 전세사기피해자, 사회적 배려층과 저신용자에 한해 중도상환수수료 2025년 초까지 면제합니다.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신청방법

전세대출을 갈아타려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등의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내가 이미 대출받은 상품의 정보가 뜨고 몇 초안에 이율이 낮은 상품을 찾아줍니다. 또한 은행 앱에서도 신청가능합니다. 신한, 국민, 우리,하나, 농협, IBK기업 대구,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수협 은행 등 14개 은행의 자체 앱을 이용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