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서랍 속의 동화(Not One Less), 순수한 아이들의 성장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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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 서랍 속의 동화(Not One Less), 순수한 아이들의 성장 이야기

by 제이제이지나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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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상 서랍 속의 동화, 학생들을 지키기 위한 어린 선생님의 험난한 여정

'책상 서랍 속의 동화'는 1999년 장예모 감독이 만든 영화로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어린 소녀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진정한 선생님으로 인정받는 여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골 학교의 가오 선생님이 한 달 동안 학교를 비우고 고향에 가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이 때문에 선생님의 자리가 비게 되자 마을 주민이 어린 13살 소녀 웨이를 시골 학교에 데리고 옵니다. 가오 선생님은 어린 소녀에게 학교를 맡기는 것이 아무래도 불안하지만 자신의 사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웨이에게 학교를 맡기게 됩니다. 그는 웨이에게 주의할 점을 알려주는데 가장 강조한 것은 분필을 아껴 쓰라는 것이었습니다. 가난한 학교에서 분필은 매우 귀한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웨이는 어머니의 간병을 위한 돈이 필요했습니다. 마침 한 달 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면 월급 50원을 받을 수 있다는 말에 학교에 온 것입니다. 가오 선생님은 웨이에게 한 달 후에 학생 수가 줄어들지 않고 그대로라면 돌아와서 10원을 더한 60원을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웨이의 첫 수업은 평탄치 않습니다. 아이들은 선생님의 글씨가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웨이는 노래를 가르치기로 하지만 그것마저 쉽지 않습니다. 반에는 장휘거라는 말썽꾸러기 아이가 있습니다. 아끼는 분필을 이 아이가 모두 망가뜨려버립니다. 이후 읍내학교에서 체육선생님이 찾아옵니다. 달리기 잘하는 아이를 읍내 학교로 데려가려 하자 한 명의 학생도 놓칠 수 없었던 웨이는 학생을 숨기기로 합니다. 촌장은 아이를 찾아내고 결국 달리기를 잘하는 아이는 읍내 학교로 떠나게 됩니다. 며칠 후 장휘거가 학교에 오지 않습니다. 다음날 웨이는 장휘거의 집에 찾아갑니다. 그의 어머니는 집에 빚이 많아 도시에 돈을 벌러 갔다고 합니다. 웨이는 도시로 가서 장휘거를 찾아오기로 합니다. 하지만 도시로 갈 돈이 없습니다. 웨이는 학생들과 함께 벽돌을 나르고 돈을 벌기로 합니다. 벽돌 공장 사장은 사정을 듣고는 딱한 마음에 돈을 주게 됩니다. 드디어 버스를 타러 터미널에 왔지만 버스비는 생각보다 비쌉니다. 웨이는 아이들의 도움으로 몰래 버스에 올라탑니다. 하지만 버스비를 내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버스에서 쫓겨납니다 다행히 한참을 걸어가다가 경운기를 얻어타고 도시에 도착합니다. 웨이는 장휘거가 남긴 주소로 그를 찾아가지만 장휘거는 이미 기차역에서 잃어버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웨이는 기차역에서 장휘거를 찾는 안내방송을 부탁하지만 장휘거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웨이는 하루종일 아무것도 먹지 못해 배가 고프지만 수중에 있던 돈으로 먹을 것을 사는 대신 붓과 종이를 삽니다. 그녀는 종이에 장휘거를 찾는 글을 씁니다. 하지만 아무 효과도 없자 길을 지나던 한 아저씨가 Tv방송을 통해 찾아보라고 조언합니다. 웨이는 그 말을 듣고 방송국으로 찾아가지만 방송국에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누군가 네가 방송국장과 친분이라도 있으면 모를까 절대 들어갈 수 없다고 하자 웨이는 하루종일 방송국 입구에서 방송국장을 찾습니다. 웨이는 그다음 날에도 방송국을 찾아갑니다. 결국 웨이가 방송국장을 찾는다는 소식이 국장의 귀에까지 들어가고 결국 도움을 받아 티브이에서 장휘거를 찾는 방송을 찍게 됩니다. 그간의 고생이 얼마나 서러웠는지 웨이는 펑펑 눈물을 흘리며 방송을 합니다. 때마침 장휘거도 웨이가 티브이에 나오는 것을 보게 됩니다. 결국 웨이와 장휘거는 방송국 사람들과 마을로 돌아옵니다. 방송으로 인해 학교의 비품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많은 사람들이 학교에 분필과 여려가지 학용품을 보내줍니다. 매번 아껴 쓰기만 했던 분필을 한가득 펼쳐놓고 아이들은 마음에 드는 색분필을 들고 칠판에 글씨를 적어봅니다. 장휘거는 칠판에 웨이 선생님이라는 글씨는 크게 적었고 그것을 본 웨이와 아이들은 행복한 웃음을 지으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2. '책상 서랍 속의 동화'의 특별한 촬영방식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는 캐스팅과 촬영에 대한 독특한 접근법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장예모 감독은 이 영화의 출현진들을 비전문적인 배우, 특히 농촌 출신 아이들을 출현시켰다는 점입니다. 그는 현실적인 감정과 경험을 카메라에 포착하기 위해 전문 배우가 아닌 시골의 실존 인물들을 캐스팅하였습니다. 영화를 찍을 때에도 캐스팅된 주인공들에게도 시나리오를 알려주지 않았다는 말도 전해집니다. 비록 실화는 아니지만 농촌의 교육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매우 사실적입니다. 당시 중국의 농촌에서도 가난한 시골 아이들은 학교에 다니며 교육을 받을 형편이 되지 않았습니다. 영화 속 장휘거라는 아이가 집에 빚이 많아 학교를 다니다가 하루아침에 도시로 떠나 돈을 벌러 나가는 것처럼 당시 시골의 빈곤층 노동자의 아이들은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도시로 떠나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연인 웨이민지는 연기 경험이 전혀 없는 13살 소녀였습니다. 실제로 영화에서도 13살 어린 소녀 선생님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장예모 감독은 중국의 시골 학교에서 그녀를 발견하고 타고난 카리스마와 성실함으로 영화의 주인공으로 캐스팅 했다고 합니다. 웨이민지는 전문 배우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녀가 가장 주목받은 점은 실제와 같은 자연스러운 연기였습니다. 웨이민지가 전달하는 감정 연기는 진실되고 진정성 있게 다가와 많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영화는 장휘거가 칠판에 웨이 선생님이라고 크게 쓰는 장면으로 끝이 납니다. 장휘거는 처음에는 선생님이 아니라 누나라고 하며 웨이를 선생님으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영화의 마지막에는 장휘거가 마침내 웨이를 선생님으로 인정하고 웨이 역시 학생들과 진정으로 교류하며 훌륭한 선생님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실제로 이루어지기 힘든 동화 같은 이야기를 현실처럼 풀어냄으로써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깁니다. 이처럼 장예모 감독이 비 전문배우를 캐스팅하여 허구와 현실의 경계선을 모호하게 하고 관객이 영화에 깊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매우 효과적인 촬영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장예모가 프로 영화 제작 기술과 비 전문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접목시킨 촬영방식은 전세계 많은 비평가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3. '책상 서랍 속의 동화'의 단순함과 진정성이 세계를 감동시키다

1999년 개봉한 '책상 서랍 속의 동화' 영화는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평가를 받으며 널리 주목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중국 농촌의 투쟁과 강인성을 훌륭하게 포착하고 농촌 사회가 직면한 과제를 현실적으로 그리고 있다고 평가되었습니다.  '책상 서랍 속의 동화'의 단순함과 진정성은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사회경제적 어려움 속에서의 인간의 투쟁을 진정으로 그린 작품임에 감탄했습니다. 비전문 배우, 특히 웨이민지의 캐스팅은 이야기에 비할 데 없는 리얼리즘을 가져왔고, 영화의 감정적 영향을 높였고, 중국 국경을 훨씬 넘어 호평을 받았습니다. 나아가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교육 불모지에도 교육의 중요성이라는 주제의식은 언어의 벽을 넘어 국제 영화제에서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비평가들은 장이모우가 자연주의적인 영화 촬영 기법을 능숙하게 사용하여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에 감탄했습니다. 게다가 이 영화가 전 세계 관객들에게 공감과 배려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는 스토리의 단순함과 캐릭터가 그리는 감정의 순수함에 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가 단순하다고 해서 영화가 주는 주제의식은 그다지 단순하지 않습니다. 중국은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이유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계층도 최소한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의식은 스크린을 넘어 전 세계의 교육적 격차에 대한 논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책상 서랍 속의 동화'는 매우 눈여겨 볼만한 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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