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토피아'가 전하는 평등한 사회에 대한 메시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토피아'가 전하는 평등한 사회에 대한 메시지

by 제이제이지나 2023. 12. 9.
반응형

'주토피아'는 월트 디즈니 애니메시션 스튜디오에서 55번째로 제작한 영화로 국내, 해외 할 것없이 많은 흥행을 거둔 애니메이션입니다. 역대 대한민국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 관객수 10위안에 들 정도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오늘은 귀여운 토끼 캐릭터로 평등한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주토피아'의 줄거리와 주제의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은 토끼 주디 홉스, 주토피아의 첫 번째 토끼 경찰이 되다.

"주토피아"는 붐비는 대도시에서 의인화된 동물들이 함께 사는 세계를 배경으로 한 디즈니의 활기찬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주토피아의 동물들이 사는 곳은 전적으로 동물들을 위해 디자인된 현대적인 대도시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도시는 포식자와 먹이가 공존하기 때문에 아슬아슬하지만 나름의 규칙과 조화로움을 가지고 평화롭게 돌아가는 장소입니다. 이야기는 작은 몸집 때문에 경찰이 되기 쉽지 않은 토끼 주디 홉스가 여러 가지 역경을 이겨내고 진정한 경찰로 성장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주디는 몸은 작지만 날쌘 몸놀림으로 수석으로 경찰학교를 졸업하였고 중요한 일을 해결하는 멋진 경찰이 되길 꿈꿉니다. 작은 토끼 주디 홉스는 그렇게 주토피아의 첫 번째 토끼 경찰이 됩니다. 경찰이 된 주디는 가장 먼저 맡은 임무는 불법 주차 딱지를 떼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할 더욱 큰 기회를 잡고 싶어 합니다. 그러던 중 닉 와일드라는 사기꾼 여우를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만나게 됩니다. 주디는 자기와 같이 몸이 작고 초식동물인 토끼는 자신이 하고자 했던 진정한 경찰의 임무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실망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주디는 한 수달 부인이 경찰서를 찾아와 남편이 실종됐으니 찾아달라고 부탁하였지만 거절당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때, 주디는 무언가 위험한 일이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자신이 직접 수달부인을 도와주겠다고 나서게 됩니다. 주디는 수달 실종사건의 단서를 찾는 도중 이 사건이 교활한 여우 사기꾼 닉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닉과 함께 실종된 수달이 마지막으로 탔던 리무진을 수사하게 됩니다. 차 안의 발톱자국으로 수달이 차 안에서 매우 난폭하게 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2. 주토피아에서 보여주는 우리 사회의 다양성

주디와 닉은 수사를 통해 그 동안 실종되었던 포식자들이 모두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 일은 시장 사자와도 관련이 있음을 밝혀냅니다. 그들은 힘을 합쳐 비리가 있던 사자 시장을 체포하고 연쇄실종사건을 해결합니다. 그러나 사건을 해결한 후 인터뷰에서 주디가 육식동물은 위험하다는 발언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육식 동물이 여우인 닉과 주디의 사이가 어색해지고 멀어지게 됩니다. 또한 주토피아 사회 속에서 육식동물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생겨 육식동물이 오히려 차별받게 됩니다. 하지만 주디는 육식동물의 본성이 흉폭한 것이 아니라 꽃에 있는 마약성분으로 초식동물조차 난폭하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닉을 찾아가 화해하게 됩니다. 영화 '주토피아'에서 토끼 경찰 주디 홉스는 낙관주의, 인내심, 그리고 강한 정의감을 구현하는 캐릭터입니다. 토끼는 몸이 작고 겁이 많다는 편견을 허물과 도시의 첫번째 토끼 경찰이 될 만큼 야망이 있고 꿈을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도전 정신이 있습니다. 주토피아에서의 주디 홉스라는 캐릭터는 사회에서 주도권을 가진 포식자들의 무시와 외면이라는 역경을 극복하는 희망의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우리 사회에서도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여전히 인종, 성별 등의 이유로 차별과 고정관념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주토피아는 우리도 주디의 인내심과 도전정신을 학습하여 사회에 뿌리내린 편견에 맞서야 한다는 교훈을 전하고 있습니다.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인 여우 닉 와일드는 처음에는 교활하고 얍삽한 사기꾼 캐릭터로 묘사되지만 알고보면 똑똑하고 재치 있으며 따뜻한 마음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영화 초반에는 닉 역시 포식자로서 종과 관련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토끼 주디 홉스로 인해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고 다양성을 포용하고자 노력합니다. 결국 여우는 교활하다는 편견을 깨고 주토피아 최초의 여우 경찰이 됩니다. 이처럼 주토피아에서는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사회의 편견과 차별을 고찰하게 하는 현대적 우화, 주토피아

주토피아는 육식동물이 초식동물을 잡아먹지 않는 겉으로 보면 평화롭게 공존하는 동물들의 세계입니다. 디즈니는  "주토피아"를 다양한 형태, 크기, 종류의 동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세계로 표현했지만 이 세계를 자세해 들여다 보면, 우리가 살아가는 인류의 모습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토피아 세계에서 초식동물들은 여전히 육식동물들의 힘과 덩치에 두려워하고 있으며 육식동물들도 초식동물들은 약하고 겁이 많다고 생각하여 중요하거나 위험한 임무를 주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와 마찬가지로 주토피아 안에서도 편견과 고정관념 그리고 사회적 분열이 존재합니다. 디즈니는 주디가 연쇄실종사건을 해결하고 진정한 경찰이 되는 여정을 통해 사회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선입견과 차별을 없애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디즈니는 여러 영화를 통해 백인 위주, 남성 위주, 기존의 기득권 위주의 사회를 극복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메시지를 자주 전달했습니다. 대표적으로 1998년에 개봉한 '뮬란'이 있습니다. '뮬란'은 중국의 여성이 위험에 처한 나라를 구하는 내용으로 성별, 인종에 따라 기대되는 사회적 역할을 극복하려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디즈니는 이밖에도 영화 '코코', '모아나'를 통해서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토피아에서는 동물의 세계를 통해 이전의 디즈니 작품보다 더 직설적으로 평등의 주제의식을 전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사회의 편견과 차별을 고찰하게 하는 현대적 우화 주토피아는 연령에 상관없이 얻게되는 교훈이 아주 많은 애니메이션 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 속의 다양성을 인식하게 하고 평등한 사회에 대한 가치를 전하고 싶다면 '주토피아' 영화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