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To Live),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간다는 것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To Live),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간다는 것

by 제이제이지나 2023. 12. 28.
반응형

1. 파란만장한 푸궤이의 인생

'인생'은 푸궤이의 파란만장한 한평생을 시간의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푸궤이의 집안은 엄청난 부자이지만 그는 주사위 게임에 빠져있습니다. 집으로 돌아갈 때 하인이 그를 업고 집에 갈 정도로 세상물정에 대해서는 하나도 모르는 도련님이었습니다. 그러나 매일 게임을 하며 빚이 늘어났고 더 이상 그는 빚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자전은 푸궤이와 같이 살 수 없다며 어린 딸을 데리고 친정으로 떠납니다. 둘째 아이가 뱃속에 있지만 그와 계속 같이 살 수 없었습니다. 결국 집안의 모든 재산을 도박으로 탕진한 것을 안 그의 아버지는 돌아가십니다. 푸궤이 곁에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았지만 그의 아내 자전이 정신을 차린 그의 곁으로 돌아옵니다. 그제야 그는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습니다. 푸궤이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그림자 인형극을 시작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중국에서는 국민당과 공산당의 국공내전이 일어납니다. 푸궤이는 포로가 되어 살아남기 위해 군인들을 위해 인형극을 하게 됩니다. 전쟁이 끝나고 그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었지만 그의 딸은 이미 열병으로 벙어리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룽얼은 빚으로 인해 푸구이의 집을 가져간 사람으로 공개재판으로 처형을 당합니다. 푸궤이는 집을 잃지 않았다면 재판에 의해 죽는 사람은 자신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두려움에 떱니다. 평소와 같은 어느 날 저녁, 인형극을 하고 있던 푸구이는 지프 트럭이 담을 박고 담이 무너져 자신의 아들 유칭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아내 자전은 아들 유칭이 좋아하는 만두를 도시락에 싸가 묘지 앞에서 오열을 합니다. 마침내 문화 대혁명의 시대가 되었고 인형극 소품마저 태워야만 했습니다. 하나 남은 딸 평샤의 혼인을 위해 다리가 불편한 남자 완얼시를 소개받지만 부부는 그 남자가 다리를 심하게 저는 것 같아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완얼시는 펑샤의 집의 지붕을 고치고 벽에 벽화를 그려줍니다. 이에 부모의 허락을 받은 두 사람은 결혼식을 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결혼식을 축하해 줍니다. 결혼식 장면에서 마을 주민들이 다 같이 모여 공산당 노래를 부르며 공상당을 칭송하는 노래를 부르는 것이 참 아이러니한 장면이었습니다. 마침내 펑샤와 얼시 사이에 아이가 생겼습니다. 펑샤의 출산일이 임박하여 병원에 갔지만 의사가 매우 어려 보입니다. 문화 대혁명으로 인해 중국 내 모든 지식인들과 정치인들이 공개처벌을 받는 바람에 병원의 모든 의사들이 반동분자로 잡혀간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얼시는 걱정되는 마음에 자아비판 중이던 의사를 병원으로 데려옵니다. 지친 의사는 허겁지겁 얼시가 건네준 만두를 먹습니다. 그 사이 펑샤는 남자아이를 출산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펑샤가 많은 출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얼시가 데려왔던 의사는 만두를 먹다가 기절한 상태라 평샤를 도울 수 없었습니다. 결국 펑샤는 경험이 없었던 어린 의사들이 구해낼 수 없었고 아들 만토우를 남기고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어느덧 중년의 나이가 된 자전과 푸궤이는 손자 만토우와 함께 앞으로 잘 살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꿈꾸며 그렇게 남은 인생을 살아갑니다.

2. 영화 '인생' 푸궤이의 역으로 남우주연상을 받다

중국 영화 "인생"의 주인공은 배우 거유가 연기한 푸궤이입니다. 푸궤이는 중국의 격동의 역사를 통해 심오하고 고단한 여정을 겪게 되는데, 이를 통해 관객들은 중국인들이 겪는 사회 정치적 변화와 개인적 시련을 경험하게 됩니다. 거유는 어머니가 영화 제작소에서 편집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 아역 배우로 캐스팅되어 일치감치 영화계에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문화 대혁명이 그의 고등학교 시절에 일어났기 때문에 학교에 들어가지 못하고 지방에서 돼지를 기르며 살게 됩니다. 영화 속 푸궤이가 문화 대혁명으로 부조리한 피해를 본 것처럼 그를 연기한 거유 역시 문화 대혁명의 피해자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거유가 연기하 푸궤이의 인생이 더욱 깊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영화의 시작에서, 푸귀는 부유한 가정의 근심 걱정 없는 도련님입니다. 그가 주사위 게임에서 모든 것을 잃고 갑자기 가난과 고난이 시작됨에 따라 그의 인생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합니다. 이러한 역경은 푸궤이가 세상물정 모르는 한 남자에서 중국 역사의 격변을 항해하는 회복력 있는 생존자로 변화하는 발판을 마련합니다. 푸궤이의 캐릭터의 중요한 측면들 중 하나는 역경에 직면하여 적응하고 견딜 수 있는 그의 능력입니다. 그는 중국 내전, 문화 혁명, 대약진을 포함하여, 각각 그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중대한 역사적 사건들을 경험합니다. 이 격동의 시기들을 통해, 푸궤이는 정치적인 혼란과 사회적인 변화들에서 살아남기 위해 현실에 적응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갑니다. 자식을 모두 잃게되는 가혹한 현실에서도 견뎌내며 손자를 키우며 살아가는 모습은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요소입니다. 영화'인생'은 국공내전, 문화 대혁명, 대약진운동 등 중국의 부끄러운 역사를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처음에는 개봉이 금지된 영화였습니다. 또한 감독, 두 주연배우 모두 5년 동안 영화 제작과 출현을 하지 못하도록 활동금지조치를 당했습니다. 그러나 '인생'영화는 칸 영화제의 수상작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영화로 수상을 하지는 못했지만 푸궤이를 연기한 거유는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타게 됩니다. 그 후에 '인생'의 개봉 금지 조치가 풀려 중국에서 상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인생' 영화감독 장예모에 대하여

영화계에서 주목할 만한 인물인 장예모 감독은 세계 영화계에 큰 업적을 남깁니다. 그는 베이징전영학원 졸업생으로 현재 중국의 5대 감독 중 한 명인 천카이거와 함께 중국 감독의 선두로 기억됩니다. 그는 천카이거 감독과 함께 '황토지'의 촬영감독으로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영화를 찍으면서 서로 다른 의견으로 많은 갈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감독을 하게 된 작품은 1988년에 개봉한 '붉은 수수밭'입니다. 그는 이 영화로 베를린 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수상하게 되었고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게 됩니다. 그 후에 1991년 중국의 여성 억압의 문제를 비판하는 '홍등'을 제작하였습니다. 1992년에는 '귀주이야기'로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하였습니다. '홍등'과 마찬가지로 '귀주이야기'에도 공리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1994년 그가 영화계의 거장으로 확고한 위치를 드러낸 영화 '인생'을 제작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 격변의 시기에 두 자식을 잃고 살아남는 푸궤이의 인생을 그려낸 이 영화는 국제적으로 격찬을 받게 됩니다. 2000년대 이후 장예모 감독은 화려한 영상을 활용한 스케일이 매우 큰 상업적인 영화를 주로 제작하게 됩니다. '영웅', '연인', '황후화' 같은 영화로 시각 효과가 매우 뛰어 작품들을 만들어냅니다. 장예모 감독은 영화 '인생'에서는 중국의 문화 대혁명에 대해서 비판하는 주제의식을 전하고 있지만 그 후 제작한 '영웅'에서는 현재의 중국 공산당 체제를 긍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인지 장예모 감독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과 폐막의 총감독을 담당하게 됩니다. 2014년에는 장예모 감독은 마치 초심으로 돌아간 듯 '5일의 마중'이라는 작품을 제작합니다. 이 영화는 문화 대혁명으로 기억상실증에 걸린 아내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장예모 감독은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작품을 만들면서도 한편으로는 친정부적 행사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예모 감독은 감독으로서 중국 정부에게 활동금지라는 불이익을 당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행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