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검(變脸)>영화 줄거리 및 변검의 역사적 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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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검(變脸)>영화 줄거리 및 변검의 역사적 뿌리

by 제이제이지나 2024.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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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변검 포스터

1. 중국 전통 공연 예술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변검(變脸)'

오천명 감독의 '변검'은 1930년대 중국 쓰촨을 배경으로 한 영화로 1995년 개봉하였습니다. '변검'은 남자아이에게만 기술을 전수한다는 전통을 지키기 위한 왕사부와 그 전통을 깨려 하는 여자아이 구아가 여러 가지 역경을 극복하고 진정한 가족이 되어가는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는 남존여비와 같은 성 차별, 노인과 어린 소녀의 유대감, 그리고 중국 전통 예술 형식의 보존에 대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 속에서 어린아이를 필요에 의해 돈을 주고 사고파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러한 장면은 근대 중국의 빈부격차를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변검'은 중국 전통 공연예술의 아름다움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영화로 영화 속 공연 장면에서 배우들이 입고 나오는 옷과 화장, 가면 등을 구경하는 재미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2. 영화 변검(變脸)의 줄거리

변검 공연을 하는 왕사부는 자신의 기술을 전해 줄 제자가 없었습니다. 점점 나이가 들어가니 후계자를 구하기 위해 아이를 돈주고 사기로 마음을 먹고 찾아 나섭니다. 인력시장에서 왕사부는 8살인 구아라는 남자아이를 발견합니다. 한눈에 마음에 들지만 10위엔이나 주고 데려가라고 합니다. 왕사부는 어렵게 돈을 구해 자신이 살고 있는 나룻배에 데려와 구아에게 변검을 보여줍니다. 구아도 할아버지에게 변검술을 배우고 싶다고 합니다. 왕사부는 공연을 하다 칼을 놓쳐 발을 다치게 됩니다. 민간요법으로 치료하기 위해 남자아이의 소변이 필요하다고 하니 왕사부는 얼른 구아에게 소변을 보라고 합니다. 그러나 구아는 울면서 사실 자신은 여자라고 합니다. 왕사부는 변검을 전수해 줄 남자아이가 필요했는데 구아가 여자라고 하니 매우 화가 났습니다. 왕사부는 자신을 속였다는 배신감에 구아에게 매정하게 대합니다. 그러나 알고 보니 구아는 이전에도 여자아이라는 이유로 7번이나 버림을 받았기 때문에 할아버지에게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왕사부는 돈을 몇 푼 쥐어주고 구아를 버리려 하지만 구아는 떠나는 할아버지를 붙잡기 위해 물속으로 뛰어듭니다. 물에 빠진 구아를 구하기 위해 할아버지는 뛰어들어 구아를 구합니다. 두 사람은 그렇게 같이 살게 됩니다. 왕사부는 구아에게 여러 가지 기예를 가르치고 구아는 왕사부를 도와 공연을 시작하게 됩니다. 어느 날 구아는 왕사부의 가면이 궁금해집니다. 구아는 왕사부의 가면을 몰래 써보다 실수로 가면에 촛불의 불이 붙어 왕사부의 나룻배가 불에 모두 타버립니다. 구아는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며 눈물을 흘리며 왕사부의 곁을 떠납니다. 그러다 구아는 인신매매범에게 잡혀가게 됩니다. 그곳에는 자신보다 한참 어린 남자아이가 있습니다. 그 아이의 이름은 천사입니다. 구아는 천사를 데리고 몰래 도망을 칩니다. 구아는 남자아이를 바라는 할아버지가 생각나 할아버지한테 천사를 데려가기로 합니다. 구아는 할아버지의 나룻배에 천사를 두고 갑니다. 할아버지는 자신의 배에서 천사를 발견하고 하늘에서 보내준 거라며 매우 기뻐합니다. 그러나 천사는 알고 보니 부잣집의 손자였습니다. 왕사부는 아이를 유괴한 것으로 오해받아 경찰에 끌려가게 됩니다. 경찰은 모든 유괴사건을 왕사부에게 덮어씌우기로 합니다. 구아는 자신 때문에 할아버지가 잡혀간 것 같아 속이 탑니다. 구아는 평소 왕사부와 친분이 있던 양 선생을 찾아갑니다. 구아는 할아버지를 구해달라고 부탁하지만 양 선생도 왕사부를 구할 수 없었습니다. 양 선생이 경극 연극을 하고 있습니다. 구아는 경극 공연장 지붕 위에서 자신의 발을 줄로 묶습니다. 구아는 공연이 끝나자 지붕에 거꾸로 매달려 소리칩니다. "변검왕은 누명을 썼습니다. 변검왕은 아이를 유괴하지 않았어요 제가 아이를 데려다 놓은 거예요. 할아버지를 풀어주지 않으면 이 줄을 끊을 거예요."라고 소리칩니다. 그러나 아무도 구아의 말을 믿지 않고 극장을 떠나려 합니다. 그때 구아가 줄을 끊습니다. 다행히 양 선생에 의해 구아는 목숨을 구하게 됩니다. 양 선생은 경찰에게 아이가 목숨까지 걸고 할아버지를 구하려 하는데 제발 왕사부를 구해달라고 청합니다. 결국 왕사부는 누명을 벗고 풀려나게 됩니다. 양 선생님은 왕사부에게 그를 구해준 사람은 구아라고 알려줍니다. 왕사부는 자신의 나룻배에서 청소를 하고 있는 구아를 발견합니다. 왕사부는 자신을 사장님이라고 부르는 구아에게 이제는 할아버지라고 부르라고 합니다. 두 사람은 눈물을 흘리며 서로의 소중함을 깨닫습니다. 결국 구아는 왕사부에게 변검을 전수받게 됩니다.

3. 변검의 역사적 뿌리와 비밀스러운 전수

고대 중국 공연 예술의 영역에서, "변검"만큼 매혹적이고 불가사의한 전통이나 얼굴을 바꾸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사천의  연극에 뿌리를 둔 이 신비한 예술 형식은 공연자들이 번개 같은 속도로 가면을 바꾸는 공연 기술입니다. 변검은 극의 상황과 분위기에 따라 또는 다양한 캐릭터와 감정을 묘사하기 위해 가면을 빠르게 바꾸는 연기 기술입니다. 변검은 문자 그대로의 번역은 "얼굴을 바꾸는 것"이며, 이 오래된 연기기술은 중국의 기술 발전과 문화적 중요성과 맞물려 깊은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검은 청나라(1644-1912)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쓰촨성에서 그 기원을 찾아냅니다. 그것의 정확한 시작은 유명한 예술가인 탄신페이가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변검의 기술은 신비에 싸여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이 기술을 개발하여 제자들에게 전했고, 이것이 쓰촨 성 연극 전반에 걸쳐 확산되도록 이끌었습니다. 그것의 비밀스러운 기술은 철저하게 보호되었고, 가족 내에서 또는 스승에서 제자로 전해졌습니다. 변검 기술이 비밀스럽게 전수되기 때문에 관객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랑받는 공연 기술입니다. 변검은 처음에는 종이나 도자기로 만들어졌지만 현대의 마스크는 실크처럼 얇고 가벼운 재료를 사용합니다. 각각의 마스크는 다른 캐릭터, 감정 또는 공연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선명한 색상과 복잡한 디자인으로 공들여 손으로 칠합니다. 이 마스크의 능숙한 조작은 수년간의 엄격한 훈련과 손재주를 요구합니다. 공연자들은 변화를 숨기기 위해 약간의 손동작이나 소품을 사용하여 음악과 함께 빠르고 유동적인 움직임을 수행하며, 마법처럼 보이는 변화에 관객들이 경악하게 만듭니다. 변검의 신비로움과 예술성은 중국 공연 예술의 역사와 기술의 복잡한 조화를 보여주며 전 세계 관객들을 계속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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